본문 바로가기
성장 명언

리더의 언어, 미안한 느낌, 사과의 타이밍

by 애니조이 2023. 4. 27.
반응형

리더의 언어

사과는 리더의 언어다. 사과를 나약함의 상징으로 보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사과의 행위는 위대함을 필요로 한다.

 

미안한 느낌

미안하다는 말을 원하는 게 아니에요. 미안하다고 느끼는 것을 원하는 것이지.

 

사과의 타이밍

때론 느리게 때론 빠르게 사과는 타이밍이다. 사과는 숙성기간이 필요하다.

 

사과의 효과

제대로 한 사과는 평판과 관계 모두를 개선시킬 수 있다. 잘못한 사과는 원래의 실수를 더 악화시키고 때로는 최악의 결과를 만들어낸다.

 

공감의 사과

공감한 후 사과하라. 사과는 실수와 용서를 이어주는 다리이다.

 

변명의 추악함

변명은 거짓말보다 더 나쁘고 추악하다. 왜냐하면 변명이란 방어벽을 친 거짓말이기 때문이다.

 

입소문

만족한 고객은 3명의 친구에게 말하고 화가 난 소비자들은 3천 명에게 전달한다. 나쁜 입소문은 더 빨리 퍼진다.

 

 

'쿨하게 사과하라' 중에서

 

 

반응형

댓글